미래를 준비하는 광주세광학교 교육과 재활을 위하여 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합니다.

3세

  • 교육안내 > 역점과제
  • 3세

계절별 자연놀이를 통한 고운 마음 기르기(3세)

1) 목적
계절별 자연놀이를 통하여 자연의 변화와 아름다움을 느끼고, 자연을 가까이하고 직접 경험하며 생명체를 존중하는 태도를 기르며, 자연물을 활용한 활동으로 표현능력을 신장시킨다.
2) 방침
1)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자연물을 이용 할 수 있도록 한다.
2) 계절의 특성을 알고, 직접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느낄 수 있는 활동을 전개한다.
3) 자연에서 느낀 것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격려한다.
4) 자연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갖도록 한다.
3) 연간교육계획
학기 계절 활동명 활동유형 인성덕목
1 3 밖으로 나가면 무얼 볼 수 있을까? 이야기나누기 및 산책 배려
꽃 핀 나무 찾아보기 산책 및 미술 존중
4 봄바람을 느껴요 산책 존중
봄 동산 보물 찾기 산책 및 관찰 나눔
자연물을 모아보자 산책 및 수집 나눔
풀싸움놀이 산책 및 게임 배려
자연물 모자이크 산책 및 미술 존중
5 강아지 풀 놀이 산책 및 게임
나는야 자연물 수집가 산책 및 수집 협력
같은 색깔 모여라 산책 및 미술 나눔
흙 물감 놀이 산책 및 미술 배려
6 여름 들꽃이랑 나랑 산책 및 미술 배려
나뭇잎을 찾아라 산책 및 관찰
나뭇잎과 함께 산책 및 미술 질서
달팽이를 찾아요 산책 나눔
7 햇볕은 쨍쨍 산책 및 게임 배려
빗물로 그림 그리기 산책 및 미술
맑은 물은 멋진 도화지 미술 배려
포도놀이 미술 질서
학기 계절 활동명 활동유형 인성덕목
2 9 가을 1 가을 자연물을 수집하기 산책 및 수집 존중
2 자연물 만다라 꾸미기 산책 및 미술
3 나뭇잎 왕관 산책 및 미술 협력
4 우리 반 나무 정하기 산책 배려
10 1 자연물 돌탑 쌓기 산책 및 게임 질서
2 나뭇가지로 꾸미기 산책 및 미술 협력
3 나뭇잎 가면 놀이 산책 및 미술 나눔
4 향기 솔솔 식물 주머니 만들기 산책 및 미술
11 1 솔방울 동그라미 넣기 산책 및 게임 협력
2 솔방울로 솔방울 맞추기 산책 및 게임 질서
3 솔방울 계란판 놀이 게임 나눔
4 자연물 그림 산책 및 미술 존중
5 나무 안아주기 산책 배려
12 겨울 1 망원경으로 겨울풍경 자세히 보기 산책 존중
2
3 귤 껍질 그림 미술 협력
4 예쁜 얼음 작품 미술
2 1 얼음 놀이 게임 협력
2 자연물 가위 바위, 보 게임 질서
4) 기대효과
가) 계절의 변화를 몸으로 체험하면서 자연에 대한 이해를 도모할 것이다.
나) 자연놀이 활동을 통해 자연과 더불어 살아가는 태도를 함양할 것이다.
다)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며 돌보는 심성 및 태도가 길러질 것이다.

애들아 자연과 친구하자(공통)

1) 목적
유아들이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을 가까이하고 자연 속에서 아름다움을 느끼며 동․식물을 사랑하고 보호하는 마음을 형성하여 올바른 인성함양의 기초를 마련한다.
2) 방침
가) 계절을 중심으로 자연체험활동을 선정하여 연중 계속적으로 지도한다.
나) ‘애들아! 자연과 친구하자’ 활동 책을 활용하여 가정과 연계 지도한다.
3) 연간교육계획
계절 활동명
새싹 찾기, 봄의 소식 찾기, 봄나물 맛보기, 봄의 텃밭 모습
여름 네 잎 클로버 찾기, 나뭇잎 가면 만들기, 민들레 홀씨 날려보기, 여름의 텃밭 모습
가을 가을 곤충 찾아보기, 낙엽 뿌리기, 낙엽 모으기, 가을의 텃밭 모습
겨울 얼음 얼리기, 겨울나무 관찰하기, 눈 위에 발자국 그림 그리기
4) 기대효과
가) 생활 주변 자연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보호하고 환경을 사랑하는 올바른 태도가 형성될 것이다.
나) 일상생활 속에서 생명체의 소중함을 알고 자연 환경 보호 활동을 능동적 으로 실천하며 바른 인성의 기초를 형성할 기회가 될 것이다.